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요리

냉동꽃게로 만드는 양념게장 황금레시피, 알토란레시피 참고

by 수영하는 사막여우 2022. 3. 14.

안녕하세요 수영하는 사막여우입니다.
인천 연안부두에 갔다가, 생각지도 못한 냉동 꽃게를 선물 받았어요.
알토란 황금레시피를 참고해서 비린내, 잡내 하나도 없는 양념게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게장을 처음 만드는 거라서, 여러 레시피를 검색했어요.
집에 있는 재료로 충분히 매콤 달콤한 양념게장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무엇보다 기뻤습니다.

마트 냉동코너에 손질된 절단 냉동 꽃게 팔아요. 그게 요리하기 손쉬울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제 손에 들어온 건, 아이스박스에 담긴 등딱지 그대로인 냉동 꽃게였어요.

냉동꽃게는 다리 사이가 희고 이물질이 없는게 신선한 꽃게라고 해요.
다리사이에 누런 빛깔을 띄는 건 냉동과 해동을 반복한 거라서 신선도도 많이 떨어진다고 해요.

인천 연안부두 수산물 도매점인 유엔아이물산에서 구매한 수산물 가격입니다.

냉동꽃게 아이스박스 한 박스에 47마리 14만 5천 원 인 것 같아요.
생물 갈치 1 상자 13만 원, 냉동오징어 1 상자 23마리(중소 사이즈) 5만 4천 원이었어요.

비린내 없이 냉동꽃게로 비린내 하나도 없이 양념게장 만드는 법 공유할게요.
살이 꽉 찬 냉동게 5마리 기준입니다.

받은 게는 흐르는 물로 칫솔로 다리 사이사이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소주 1T, 미림 1T 부어 코팅을 해 주었어요.
양념장을 만드는 동안만 적셔 놓고, 양념장에 넣기 전에 소주와 미림 물기는 쫙 빼줍니다.

간장게장은 등딱지를 제거할 필요가 없지만, 양념게장은 등딱지를 제거해야 해요.
먹지 못하는 부분들도 깨끗하게 제거해야 하고요.

양념게장의 가장 중요한 양념장 황금 레시피입니다.

껍질은 바싹 하고 살은 탱글한 알토란의 양념게장 황금 레시피는

꽃게 3마리 기준

1. (진간장 9T, 사이다 6T, 설탕 4T, 물엿 3T) 넣어 한소끔 끓인 후
2. 1에 (굵은 고춧가루 3T, 고운 고춧가루 8T, 다진 생강 0.5T, 다진 마늘 3T,
깨소금 1T, 참기름 2T, 소주 3T, 양파간 것, 사과 간것, 배 간것 각각 2T씩) 넣어
양념장을 만든 뒤,
3. 양파 반개,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를 썰어 넣어주고
4. 준비한 꽃게에 양념장을 부으면 완성입니다.

 

반응형


저는 이 황금 레시피를 저희 집만의 스타일로 약간 변형을 했어요. 한소끔 끓이는 게 귀찮기도 했고요.

일단, 냉동게의 등딱지를 분리했고, 등딱지에 있는 살과 양념을 별도로 담아두었어요.
버리지 마세요. 맛있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냉동꽃게지만, 살이 꽉 차서 실하네요. 약간 얼어있는 상태가 살이 흐물거리지 않고 흘러내리지 않아 손질하기 쉬워요.

저희 집 양념게장 황금 레시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마늘 8개, 생강청 2T, 진간장 2T, 미림 1T, 양파 1/4개, 멸치액젓 1T, 참치액젓 1T, 설탕 2T, 소금 1/3T)를 넣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생강청 대신 생강 한쪽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2. 1에 고춧가루 8T를 넣고, 고춧가루가 불도록 잘 치대 줍니다.

3. 2에 물엿 6T, 깨소금 1T, 참기름 1T 넣어 맛있는 양념게장의 양념을 완성했어요.
마늘향, 생강향 1도 나지 않고요, 꽃게의 비린내도 하나도 없어요.

게의 양이 얼마 되지 않아서, 양념 게를 양념 속에 바로 넣어 주었어요.

아까 분리해 둔 등껍질의 살과 장도 양념장에 같이 넣어 숙성시켜 줄 거예요.

양념이 골고루 베이도록 섞어 주되, 마구 섞으시면 게살이 흘러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맛있게 만들어진 냉동 양념게장을 김치냉장고에서 하룻밤 숙성시킵니다.
양념이 게살 속으로 스며들도록 기다리는 거죠.

다음날, 와... 하루 저녁 기다린 보람이 있습니다.
보자마자, 향긋함이 솔솔 침이 꼴깍꼴깍 넘어가는 양념게장이 완성되었어요.

살아있는 꽃게는 4월이 제철이라고 해요. 아직 4월이 되려면 한 달을 더 기다려야 하지만,
급속 냉동한 속이 꽉 찬 꽃게로 매콤 달콤 양념게장 정말 맛있어요. 밥도둑 인정합니다.
양념이 넉넉해서, 밥에 슥슥 비벼 먹어도 굿!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주세요.
수영하는 사막여우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답변드릴게요!
공감♡、댓글, 이웃추가 감사합니다!
이상 , 수영하는 사막여우였습니다.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